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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농장
How To Fix Flipped Normals In Blender & Unity [ Unity ]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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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bx 형태의 에셋을 다운받아 유니티상에 임포트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mesh renderer가 안쪽으로 말려들어가서 Material을 입혔을시 부자연스럽게 적용되는 모습을 확인하였다.
블랜더나, Maximo, 윈도우 3d 에서는 정상적으로 출력되었지만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여 알아보니
블랜더에서는 기본적으로 mesh를 양면으로 처리하는데 유니티에서는 이와 반대로 처리하고 있기에 발생하는 문제였다.
이러한 경우에는 블렌더에서 해당 원본모델을 열고 위에서 언급한 mesh를 바깥으로 꺼내주는 작업을 수행하여야한다.
1. option/backface culling 체크
완료하면 위와 같이 유니티에서 볼수있었던 모양으로 Mesh가 변경된다. 또한 해당 영상에서는 유니티에서 쓰일 게임에셋을 제작할때에는 항상 backface culling 옵션을 체크하고 작업하라고 권장하고있다.
2. 전체선택후 Tab > Shift + N
위 작업을 수행하게 되면 유니티에서 표현하는 방식과 똑같이 Mesh를 조절할수있다. 이후 tab으로 설정모드를 나가고 해당 파일을 export 해서 적용해보자.
위와 같이 normalmap과 texture material을 맞추어 넣어주면 정상적으로 들어온것을 확일할수있다 !
Reference :
https://www.youtube.com/watch?v=9iV9wnvpQ1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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