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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ion Design [ Unity ] 본문

Unity

Onion Design [ Unity ]

Tennessee201 2022. 9.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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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을 시작할때 어떠한 요소를 추가해야 할지, 개발을 어디서 시작해야할지, 우선순위는 무엇인지, 언제 완성했다고 해야할지, 이런 총괄적인 부분에 대해서 'Onion Design' 으로 귀결시켜서 우선순위를 정하면 편하다.

양파 디자인은 말 그대로 여러 Layer로 구성된 양파처럼 본인이 정한 중요도(우선순위)에 따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본인도 게임개발을 하는 과정에서 중간중간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하고자 하는 과정을 거치다보면 결과적으로는 게임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단적인 예로 최근 Visual Scripting 기반의 간단한 토이프로젝트를 만들었는데, 이때 발사체의 궤적을 화면상에 띄워주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Line Renderer를 통한 기능구현을 진행하였다. 이때, Projectile에 대한 수학적인 개념과 Line Renderer를 처음 사용함으로서 겪는 다양한 시행착오들을 통해 시간을 많이 소비했고, 결과적으로 게임의 전체적인 완성도가 떨어지는 경험을 하였다.

 

Onion Design

위 디자인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부터 구현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라고 말하고 있으며 이는 특히 1인 개발 (인디 게임 개발) 에 있어서는 중요한 기본개념이라고 하였다. 


유니티 강의를 듣다가 본인이 겪었던 경험이 있어 간단히 정리하였다. 어떻게 보면 가장 기본적인 애기지만, 개발을 진행하는과정에서 가장 쉽게 놓치는 부분인것 같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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