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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Odin Inspector 에 대하여

Tennessee201 2024.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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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재직중인 회사에서 신규 게임 프로젝트 속하게 되어 프로젝트를 분석간에 'Odin Inspector' 에셋을 활용하여 다양한 오브젝트나 DB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는것을 보고 해당 에셋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히 이해하고자 정리하였습니다.


1. 오딘 인스펙터란? 

게임을 제작하다 보면 다양한 오브젝트들과 DB를 관리하게 됩니다. 오딘 인스펙터는 이러한 오브젝트들의 인스펙터창을 사용자가 원하는 모양으로 변경시키기 쉽도록 여러가지 어트리뷰트*들을 미리 만들어준 에셋입니다. 

기본적으로 오딘 인스펙터를 활용하면, 유니티 에디터상의 인스펙터를 커스터마이징하여 조금 더 깔끔하게 한다던지, 에디터 내의 윈도우 구성 및 커스텀에 용이하기에 개발을 진행할때 큰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단적으로 본인이 프로젝트를 분석하며 가장 와닿았던 오딘 인스펙터의 활용방식은, ex) 앱 번들 DB 비교, 쉐이더 검증, 로컬라이즈 .. 등등 개발단계에서 필수적인 기능들을 오딘 인스펙터가 제공하는 어트리뷰트들을 활용하여 설정해놓았던것입니다. 이렇게 개발환경을 셋팅해놓게 되면 개발속도를 현저히 증가시킬수 있을것이라고 느꼈습니다.

아래는 공홈 설명입니다.

공홈 설명

 

Odin Inspector and Serializer | Improve your workflow in Unity

Odin Inspector is a plugin for Unity that lets you enjoy all the workflow benefits of having a powerful, customized and user-friendly editor, without ever having to write a single line of custom editor code.

www.odininspector.com

 

+ 어트리뷰트란? ( in Unity )

유니티에서 대괄호 []는 속성(Attribute)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속성(Attribute)은 C# 프로그래밍 언어의 주석과는 다르며, 코드 요소에 메타데이터를 적용하고 특정한 행동이나 설정을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Unity에서는 [SerializeField], [Range], [Header], [ContextMenu] 등과 같은 다양한 속성들이 사용됩니다. 

각각의 속성들은 그들이 적용된 필드나 메서드, 클래스 등의 행동을 변경하거나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결론 : 오딘 인스펙터란, 이러한 속성을 제공하는 것 . + 그 외 다양한 기능을 제공


사용법

아래와 같이 기본적으로 오딘 인스펙터를 설치하면 에디터상에서도 사용법을 제공한다.

아래와 같이 제공중인 다양한 어트리뷰트들을 확인할수있으며, 사용예시들도 정리되어있는것을 볼수있다. 

추가적으로 당연한 이야기지만, 스크립트에서 오딘 인스펙터의 어트리뷰트를 사용하기위해서는

Sirenix.OdinInspector.~ 네임스페이스를 Using 해주어야한다.

 

다양한 어트리뷰트 정보와 자주 쓰이는 어트리뷰트들의 정보는 추후 기회가 생기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정리 : 오딘 인스펙터란? 

다양한 오브젝트들과 DB 등 게임개발상의 다양한 기능과 데이터들을 사용자친화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할수있도록 다양한 어트리뷰트를 제공하는 에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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