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day
- Total
프로그래밍 농장
Definition of Computer System Components [ 임베디드시스템 설계 ] 본문
- Storage structure
- 컴퓨터시스템 요소의 정의
CPU : 명령어를 수행하는 추상적인 의미
Processor : 실질적인 명령어를 수행하는 의미
Core : CPU의 가장 basic computation unit
Multicore : 같은 CPU안에 위와같은 CPU가 여러개 있는것 / 시스템자체를 만들때 엔진을 2개넣고 만드는것
Multiprocessor : 프로세서를 여러개 포함하는것
AMP : 프로세서가 여러갠데 종류가 다른것들을 묶어놓은것
- Symmetric Multiprocessor (SMP) = multiprocessor
-> 내부 캐시를 공유
- Computer Architecture
명령어가 0,1 이라는 BIT 정보로 들어오면, 이를 받아서 내부적으로 정의하는 방법이 필요 -> ' ISA '
-> Instruction Set Architecture (ISA) + Memory model, registers . .
- Von Neumann Architecture verse Non [ 폰 노이만 구조 ]
- Overall Architecture of CPU
- Register : Program Couter (PC)
: 빠르고 작으며, spr, gpr 두가지고 나뉨
: PC값은 일반적으로 다음 명령어를 가르킨다.
: Containing the address of the instruction being fetched next
Program Couter (PC) :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를 가르키는 것
- Fetch :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가져오는것
- 일반적인 명령어 표준
->해석ex) x1, x2를 더해서 x0에 넣어라
Assembley : 기본적으로 명령어는 8비트값으로 들어온다면, 사람이 쉽게 이해할수있도록 정의해놓은것
: 기계어와 1:1 대응이된다.
ex)
만약 Computer Architecture가 다르면 수행이 되지않는다. ( 각 환경에서의 Opcode가 전부 다르기떄문 )
-> 만약 하나의 Architecture가 주류로 자리잡으면, 그것(hegemony)을 깨기란 쉽지않다. ( Intell , amd . . )
-> ex) Android의 경우, 초창기 Intell이 Atom으로 접근하였지만 실패한 이력이있다.
- Types of Instruction (예시)
EX )
왼쪽과 같은 c코드를 어셈블리어로 만들면 가운데와 같다.
MOV : 뒤의 값을 앞에 넣어라
CMP : 두개를 비교해라 같으면 1 / 다르면 0
loop : loop로 점프해라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분투 환경에서의 명령어 및 조작 [ Linux ] (0) | 2021.10.05 |
---|---|
Process Concept [ 임베디드시스템 설계 ] (0) | 2021.09.08 |
Operating System Concepts [ 임베디드시스템 설계 ] (0) | 2021.09.01 |
임베디드 시스템 기초이론 [ 임베디드시스템 설계 ] (0) | 2021.09.01 |
Final Test 작업현황 (0) | 2021.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