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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Blueprint / Construction Script [ Unreal Engine ] 본문

Unreal Engine

Class Blueprint / Construction Script [ Unreal Engine ]

Tennessee201 2021. 8.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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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ass Blueprint

 

-> 기본적으로 'Class' 라는 개념을 이해하고있다면, 이는 같은 맥락으로 받아들일수있다.

이전에 플레이어가 방에 들어가게 되면 pointLight가 점등되는 작업을 해보았다. 이떄 만약에 방이 1개가 아닌 다수의 방을 생성, 배치하여야한다고 가정하게되면  이떄 Class의 개념이 사용되는것이다.

이와 같이 Class Blueprint는 기존의 개념과 같이 작업을 효율적으로 줄여줄수있다 

 

Unreal Engine4에서 클래스 블루프린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다.

그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Content Brower을 우클릭한 후, 기본 에셋 생성에서 '블루프린트 클래스 생성'을 클릭 -> '부모 클래스 선택' 

- 부모 클래스

클래스 블루프린트를 만들기로하였다면, 해당 블루프린트의 부모클래스를 정의하여야하며, 이를 통해 부모 클래스로부터 기능들을 상속받을수있다.

ex) Character을 선택하였다면 캐릭터에 대한 이동속도, 점프여부 등의 기능들을 Charactor 클래스를 통하여 상속받아 사용 가능하다는 뜻이다. 

우리는 액터를 선택해보겠습니다. 

 

블루프린트의 이름은 Light_BP로 정의하였습니다. 

 

이후 우리가 만들어준 Blueprint를 열어보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수있을것이다. = Class Blueprint

Class Blueprint 

아래는 블루프린트 좌측상단의 컴포넌트 탭이다. 여기는 블루프린트에 추가하여 블루프린트를 정의하는 요소들이 나온다. 

- 컴포넌트 

-> 방의 벽, 트리거박스, 라이트 등들의 블루프린트에 추가된 요소들을 뜻한다. 

따라서, 위 컴포넌트탭을 통하여 컴포넌트들을 하나의 액터로 합쳐서 레벨 내에 1개의 개체로 배치시킬수있다. 

 

- Construction Script

뷰포트 옆의 탭은 Construction Script로, 변수 등을 비롯하여 에디터 내에서 정의하고 싶은 요소들을 정의할수있는 곳이다. 이 블루프린트에서 무엇을 수정하든 이 뷰포트의 어떤 파라미터 변수를 수정하여도, Construction Scipt와 연결된 노드는 무엇이든 전부 실행된다.

이는 게임 플레이가 아니라, 게임을 실제로 플레이하기전에 레벨 에디터에서 레벨을 구성할때 비로소 발생되는것이다. 대부분의 비주얼 스크립트작업들은 저번 레벨 블루프린트 떄와같이 여기서 이루어진다. 

 

-> Level Bluepirnt : 각 레벨에만 효력을 발휘

-> Class Blueprint : 다른 인스턴스나 레벨에 배치되어도 효력을 여전히 발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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