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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verse - 메타버스에 대하여

Tennessee201 2021.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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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월(Meta)과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미국의 비영리 기술연구단체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는 2007년 메타버스의 종류를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하나는 아바타와 온라인 프로필 등으로 이용자가 정체성을 가상공간에서 드러내는 '가상세계' 방식입니다. 싸이월드의 미니미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용자의 물리적 환경에 가상의 사물이나 인터페이스를 더한 '증강현실'도 메타버스 서비스의 일종입니다. 이용자가 주변을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포켓몬스터가 돌아다니는 '포켓몬고'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용자의 주변 환경과 관련된 추가 정보를 더한 '거울세계' 방식도 있습니다. 일례로 구글어스 앱을 켜고 주변 환경을 찍으면 외국어로 적힌 상품명이 자동 번역되거나 상품 정보가 뜹니다. 혹은 이용자의 모든 활동을 센서가 정보로 기록하는 서비스인 '라이프로깅'도 메타버스에 포함됩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

AR과 VR, 확장현실(XR), 5G 등 메타버스 관련 기술이 발전하고, 활용 사례가 늘어나면서 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컨설팅 기업 PwC(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에 따르면, AR·VR 시장은 2019년 464억 달러(약 52조원)에서 2030년 1조5000억 달러(약 1700조원)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이에 정부도 메타버스를 산업 혁신과 경제성장 동력으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달 기술기반 신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신산업 전략지원 태스크포스팀(TF)'을 발족하고, 5대 핵심과제 중 하나로 메타버스를 선정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5G 기반 핵심 산업과 서비스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과기정통부가 점찍은 5G 핵심 서비스 중 하나가 실감 콘텐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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